가스라이팅 뜻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몇 년 전부터인가 각종 SNS, TV 프로그램에서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만큼 요즘 한국 사회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가스라이팅 뜻은 무엇일까요?
오늘은 가스라이팅 뜻과 언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가스라이팅의 예시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오늘 내용을 참고하셔서 주변 사람들로부터 가스라이팅 당하지 않길 바랍니다. 그리고 정신건강의학과 전문가이신 오은영 박사님의 가스라이팅에 대한 조언도 아래 영상을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으니 도움이 필요하시면 확인하시면 됩니다.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이란 영어로 Gaslighting이라고 합니다. 가스라이팅은 1938년도 희곡 가스팅(Gaslight)에서 유래되어 지금은 심리학적 용어로 쓰이고 있기도 합니다. 이 희곡에서는 물려받은 재산이 많은 여인과 결혼한 남자가 여러 주변 상황과 환경들을 조작해서 정신병자를 만들었다는 내용이 담긴 희곡입니다.
그래서 현재 심리학 용어로 쓰이는 가스라이팅 뜻은 어떤 주어진 상황을 임의로 조작해서 타인의 마음을 조종하는 것과 그 조종을 통해 타인의 생각을 지배해 버리고 정신적으로 무력화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상대방의 생각을 조종해버리니 상대방을 본인에게 굴복시키고 본인이 원하는 방향대로 상대방을 움직이게 만드는 것을 '가스라이팅한다'라고 말합니다.
좀 더 쉽게 풀어서 말씀드리면 가스라이팅 뜻은 상대방의 자존감, 정체성을 상대방의 감정을 짓누르고, 비난하면서 자존감을 무너뜨리는 것입니다. 가스라이팅을 당하는 사람은 처음엔 괜찮지만 시간이 지속되면 감정이 불안해지고, 우울감을 느끼며, 주변인들로부터 고립될 수도 있습니다.
누구나 본인의 감정이나 생각을 표현할 자유가 있는데 가스라이팅을 하는 사람은 "왜 그렇게 생각해?", "너 그거 잘못된 거야."라고 말하면 상대방을 인격체로 대하지 않고 인격을 무시해 버리는 것입니다.
가스라이팅은 보통 가족 관계나 연인 관계 그리고 회사에서도 일어날 수 있는 비일비재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가스라이팅을 당하는 사람은 처음에는 상대방이 본인한테 가스라이팅을 하는 것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처음에는 호의적이며 걱정 어린 조언과 함께 행해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계속 가스라이팅이 지속될 경우엔 점점 정신적 피해와 심리적인 상처가 생기면서 점점 가스라이팅을 당하는 사람은 정신적으로 피폐해지게 됩니다.
가스라이팅은 본인이 느끼는 감정과 경험을 무시하고 부정하고 쓸데없는 짓이라고 못 박아 버리는 모든 말과 행동입니다. 감정뿐만 아니라 생각, 행동에 대해서도 비난을 하는 것이죠.
가스라이팅 당하지 않는 법
가스라이팅을 당하지 않으려면 가장 먼저 누가 어떤 식으로 가스라이팅을 하는 것인지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스스로 느끼는 감정이나 말에 대해 누군가 비난을 할 때 그 비난이 정말 나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조언을 해주는 것인지, 아니면 그 비난을 통해 나 자신을 깎아내리고 자존감을 무너뜨리는 말인지 잘 구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명확하게 가스라이팅을 하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의사 표현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맞부딪히는 것도 중요합니다. 보통 가스라이팅을 하는 사람들은 얌전하고 내성적인 사람들에게 즉, 조금 사회적으로 약해 보이는 사람들에게 접근하여 가스라이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정확하게 자신의 의사를 표현해 주어 가스라이팅을 하는 사람의 뜻대로만 일이 돌아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어떤 행동을 할 때 과민하게 반응하거나 너무 심하게 의미 없이 나를 비난하는 경우에는 스스로의 잘못을 돌이켜보기보다는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